신용카드 해지, 탈회 고민인 분들 많으실 겁니다. 카드 발급은 엄청 쉬워도 해지 한번 하려면 카드사에서 쉽게 안 해주더라고요. 회원 이탈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듯한 느낌입니다. 해지는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빨리 할 수 있는지 답답한 분들 많으시죠? 지금부터 카드사별 해지 사이트와 직접 현대카드를 해지해 본 후기와 해지 방법, 포인트 환불 방법, 해지와 탈회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해지 어떻게? 현대카드 해지 후기, 포인트 환불 후기
본인이 이용하는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해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쉽게 회원 이탈하게 두지 않는 카드사! 클릭 한번, 터치 한번에한 번에 카드 해지 절대 못하게 합니다. 카드 해지 페이지가 있긴 있는데 한 번에 잘 되지 않더라고요. 그러면 어떻게 해지하냐고요? 제가 직접 현대카드 해지해 본 후기를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현대카드 앱에서 카드 관리 페이지에 들어갔어요. 분실신고 등등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중에 '카드해지' 카테고리가 있더군요. 그래서 터치하니 여러 가지 카드해지 시 유의사항이 쭈욱 나오고 동의하도록 하고 본인 인증을 하라고 합니다. 휴대폰 인증 절차까지 다 마쳤는데요. 그렇지만 오류페이지가 뜹니다.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지하라고 안내문이 나옵니다. 솔직히 처음엔 앱으로 해지가 되는 줄 알고 본인인증하고 계속해서 4회정도 앱으로 시도해 봤는데요. 똑같이 죄송합니다라고 뜨고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하래요.
그렇다면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쉽게 연결될까요? 아니죠~
현대카드는 1577-6000에 전화하면 번호안내가 나옵니다. 1번은 개인 카드 문의 2번은 법인카드 문의 어쩌고저쩌고 길게 나와요. '카드 해지 문의' 번호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1번 개인 카드 문의로 연결하니 갑자기 보이는 ARS 서비스 연결로 이동한다고 안내메시지가 뜨고 웹페이지를 보래요. 근데 웹페이지 연결이 안 됩니다. 정말 답답해서 끊고 다시 걸었어요.
그래서 이번엔 도난 분실 신고문의-상담원 연결로 가니 상담원과 직접 연결되었어요. 연결되어서 카드 해지를 하려고 한다 라고 하니 이름, 주소, 카드 결제일 등등 아주 자세한 개인 정보를 묻습니다. 그러고는 카드 해지 상담원과 연결해 준대요.
한참 기다려 카드해지 상담원과 연결되었는데요. 또또 개인정보를 묻습니다. 본인확인을 또 한답니다. 조금 지치더라고요? 그리고는 뭐 포인트가 남아 계신데도 해지하겠느냐 어쩌고 저쩌고 길게 말해요. 그래서 포인트 필요 없다 그냥 해지해달라 하니 포인트는 현금으로 환불이 된답니다. 무슨 세금? 을 제외하고 원래 포인트 보다 1000점 깎여서 현금으로 돌려받았습니다.
각 카드사의 포인트들은 아마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을 거예요. 카드 해지 시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저는 예전에 신용카드 개인정보 유출 사건 피해자라 집단 소송에서 승소한 적도 있어서, 카드 해지만 하기보다는 탈회를 원한다고 했어요. 그렇다면 해지와 탈회의 차이는?
신용카드 해지, 탈회 차이
해지란?
더 이상 해당 카드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카드사에 전달하는 것으로 더이상 연회비를 내지 않아도 되며 1년으로 계산해서 나머지 일수만큼의 금액을 다시 돌려받습니다. 회원자격은 유지가 되어 개인정보가 카드사에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추후 재발급, 다른 카드 발급 시 별도의 복잡한 과정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탈회란?
카드도 해지되고 본인 정보도 해당 카드사에서 삭제시키는 것입니다. 본인에 대한 정보가 모두 삭제되므로 추후 재가입 시 여러 가지 신규 과정을 거치게 될 수 있지요.
그렇다면 아까 제가 말씀드리던 카드 탈회 후기를 이어갈게요.
탈회하고자 한다 하니 상담원은 고지해야 할 사항이 있어서 말씀드린다며 탈회 시에 개인정보가 삭제되면 연말정산에서 해당 카드 사용 내역이 삭제되어 연말정산에 불이익을 볼 수도 있다는 겁니다.
네??? 내가 쓴 돈 내역을 삭제당한다고요?? 이거 카드 탈회 못하게 협박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예전에도 카드 해지 해본 적 있는데 연말정산에서 삭제된 적은 없었는데... 법이 바뀌었나?? 의아해서 그렇다면 현시점(2월)에 2023년 연말정산 한 것에서 해당 카드 사용 내역도 삭제된다는 말이냐, 대체 무슨 소리냐, 국세청에서 고지한 내용이냐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자신은 그냥 탈회하는 사람에게 안내해야 하는 사항이라서 말하는 것뿐이라네요. 답답해서 그렇다면 카드 해지로 인해 연말정산에서 사용 내역이 삭제된 과거 회원의 사례가 있느냐, 있어서 이렇게 알려주는 것이냐 하니 자세히 본인이 알아본 뒤에 다시 전화 준다네요.
그래서 다시 전화가 와서는 이미 국세청에 넘겨진 2023년도 내역들은 연말정산에 변화 없이 적용될 것이다. 다만 2024년 현시점(2월)까지 1,2월에 결제한 내역은 삭제될 수가 있다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 1월에 사용내역 금액이 많은 편이라 좀 당황했습니다. 그렇다면 탈회를 안 하고 정보를 남겨놓으면 그대로 반영된다는 소리냐고 물어봤더니 그렇답니다. 그래서 결국 개인정보는 남겨두고 해지했어요.
해지, 탈회 고민하시는 분들은 연말정산 등을 잘 고려하셔서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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